개인이 부를 늘리기 위한 방법으로 주식 시장에 투자하게 되는데 위험과 불확실성도 있게 마련입니다.이에 따라 주식시장보다 안정하게 투자 방법을 모색하면서 요즘 ETF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에 ETF의 종류와 장단점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ETF의 장단점
ETF란?
Exchange Traded Fund의 줄임말로 상장지수펀드라고 합니다.
말 그대로 인텍스 펀드를 거래소에 상장시켜 투자자들이 주식처럼 편리하게 거래할 수 있도록 만든 상품입니다. 개별 종목 혹은 상품이 아닌 펀드라서 운용사마다 다양한 ETF 펀드를 가지고 있습니다.
1) ETF 장점
- 다양성 : 여러 종목의 주식, 채권, 원자재 등 다양한 자산과 미국, 일본등과 같이 다양한 국가에 투자 가능
- 유동성 : 주식처럼 몇번이고 실시간 매매로 쉽게 거래 가능
- 낮은 관리비용: 일반적인 펀드와 비교해서 관리비용이 낮음
- 투명성 :구성 종목과 비중이 항시 공개되어 어떤 자산에 투자되고 있는지 쉽게 파악
2) ETF 단점
- 운용보수 발생
- 낮은 수익성
3) ETF 수수료
- 거래 수수료: 주식 거래와같이 거래 시 수수료 발생합니다. 최근에는 수수료 무료 증권사가 등장하여 거의 받지 않는 추세입니다. 따라서 잘 찾아 마음에 드시는 증권사를 골라 거래하시면 됩니다.
- 운영 수수료 : 펀드 매니저가 ETF 운영하고 유지하는데 발생하는 비용을 투자자들이 부과하게 됩니다. 주식 ETF 운용 수수료는 펀드 규모, 전략, 운용팀 등의 요인에 따라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ETF 관심이 높아질수록 증권사 경쟁도 심화되어 수수료도 점점 낮아지고 있습니다.
2. ETF 종류
1) 지수 연계 ETF
예를 들어, KOSPI 200 지수를 추적하는 ETF는 KOSPI 200지수의 변화에 따라 수익률이 결정됩니다.
2) 특정 업종과 특정 국가의 주식을 대상으로 하는 ETF
예를 들어 차이나, 인도, 베트남, 일본 ETF 등과 같은 특정 국가 ETF와 반도체, 자동차, 건설, 화장품, 바이오 등과 같은 업종 ETF가 있습니다.
3) 채권이나 원자재를 대상으로 하는 ETF
예를 들어 금, 은, 구리, 콩, 농산물 등과 같은 ETF 상품
3. ETF 투자 방법
1) 증권사 계좌
증권계좌를 개설하여 증권사의 HTS에서 실시간으로 거래하시면 됩니다
2) RSS(Regular Shares Savings)
소액으로 투자할 수 있는 방식으로 한 달에 정해진 액수를 투자하면 중개 은행에서 알아서 투자하는 방식
3) 로봇어드바이져 플랫폼
로봇(robot)과 투자 전문가(advisor)의 합성어로 AI가 PB(Private Banker), 자산운용가의 역할을 하는 것을 의미한다. 투자자가 투자 성향, 자산 규모, 투자 기간 등을 입력하면 데이터와 자체 알고리즘을 바탕으로 투자 아이디어나 상품을 추천해주거나 AI가 직접 자산운용을 수행하여 투자하는 방식입니다.
마무리
요즘 ETF는 투자자들에게 많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국내 시장에서 다양한 ETF가 출시되고 있으므로 각자의 투자 목적과 전략에 맞는 상품을 거래하여 성공적인 투자를 하시길 바랍니다.